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 방법 BEST 3 - 집에서도 가능한 놀이

by 어디든 함께 2025. 4. 17.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와 놀아주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육아를 하다 보면 아이와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죠?

 

단순히 시간을 때우는 놀이가 아닌 아이의 성장 발달을 도와주면서

아이와의 유대감을 깊게 만들어주는 놀이 방법을 제가 직접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이 놀이 방법들은 집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놀이니 시간을 투자해서 아이와 재미있는 놀이를 하길 바랄게요!

 


감각 놀이

 

아이들은 오감을 통해서 성장, 발달해요.
특히 1세~3세 아이들은 감각 자극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다양한 감각놀이가 큰 도움이 돼요.
그래서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쌀 놀이' 방법을 준비했어요.

 

<쌀 놀이>


● 준비물: 쌀, 큰 통, 플레이 매트나 비닐, 국자, 숟가락, 작은 통

 

<놀이 방법>

  1. 쌀을 씻지 않고 큰 통에 넉넉하게 준비해요.
  2. 쌀 놀이를 하면 주변에 튀거나 쏟을 수 있으니 플레이 매트 또는 비닐을 깔아주세요.
  3. 장난감 국자, 숟가락, 작은 통 등 여러 가지 도구를 함께 넣어 주세요
  4. 아이가 쌀을 손으로 만지고 붓고, 담고, 모양을 만들고 하도록 부모님께서 도와주세요.
  5. 놀이를 시작하면 그에 맞게 ' 소리가 사르륵 나네', '쌀이 굴러가네', ' 손이랑 발 이랑 없네'라고 다양한 감각 표현도 함께해 주세요. 함께 표현해 주면 더욱 감각 발달에 효과적이에요.

 

  • ' 쌀 놀이'를 통해 촉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거예요
  • 만약 쌀이 없다면 콩이나 밀가루 등 다양한 재료로도 가능합니다.

 


 

역할놀이

 

역할 놀이는 아이의 언어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마트 놀이, 병원놀이, 경찰 놀이처럼 일상 속 역할을 흉내 내보는 놀이가 좋아요.

아이가 부모 역할을 하게 해주면 평소 느꼈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할 기회도 되고
아이가 역할을 하면서 부모님의 언행이나 평소 행동을 따라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부모님도 몰랐던 모습을 인지하고 돌아볼 수 있는 좋은 놀이에요.

 

<병원놀이>

● 준비물: 장난감 병원놀이 세트, 반창고, 수건, 인형

 

<놀이 방법>

  1. 아이가 의사 선생님이나 간호사 선생님 역학을 하고 엄마나 아빠는 환자 역할합니다.
  2. 준비한 인형을 가지고 아이에게 '인형이 아픈가 봐 병원에 가야 될 것 같아'라는 등의 말로 시작해요.
  3. 그리고 병원에 도착한 상황이 형성되면 아이에게 인형을 가지고 '의사 선생님 열이 나고 배가 아파요', ' 뛰어오다가 넘어져서 다쳤어요'라는 말 등을 해주세요.
  4. 그러면 아이는 선생님 역할로 청진기 등을 가지고 진찰합니다.
  5. 진찰이 끝난 후 치료를 하고 주사도 맞고 밴드도 붙여줘요.
  6. 치료가 다 끝난 후 선생님께 '감사합니다'라는 말과 인사를 하고 인형은 집으로 돌아 가요.

 

  • 이렇게 현실과 연결된 상황을 놀이로 만들어주면 아이의 공감 능력과 문제 해결력도 좋아져요.
  • 무엇보다 엄아, 아빠가 재미있게 진짜처럼 연기해 주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 아이는 부모의 표정과 말투를 보며 놀이에 몰입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정서적 안정감과 유대감도 좋아져요!

미술놀이

 

미술 놀이는 아이의 창의력과 표현력을 길러주는 최고의 놀이에요.
미술놀이를 할 때 결과보다는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미술놀이>

 

 

● 준비물: 도화지나 스케치북, 물감, 붓, 물티슈, 수건, 비닐이나 플레이 매트, 앞치마

 

<놀이 방법>

  1. 먼저 비닐이나 플레이 매트를 준비하고 그 위에 도화지나 스케치북을 준비합니다.
  2. 물감을 따로 접시에 담아 두거나 물감을 가지고 옵니다.
  3. 아이 손바닥이나 붓을 이용해 물감을 묻혀 도화지에 콩콩 찍어나 슥슥 그리게 해주세요.
  4. 이때 아이가 그린 물감 그림을 보고 엉성해도 ' 우와 이건 뭐지 강아지 같네', ' 이건 발자국 같네' 등 표현을 해줍니다.
  5. 아이는 더욱 신이 나서 자신만의 느낌으로 그림을 그리고 자랑하며 재미있어 할 거예요.

 

  • '미술놀이'를 통해 아이의 창의력이나 표현력이 좋아지면 상상력 또한 시너지 효과가 있어요.
  • 물감 놀이를 하면 놀이 장소 주변이나 아이도 당연히 지저분 해지니 꼭 놀이 후 뒷정리나 손 씻기를 해야 된다는 인지해 주며 이것을 '정리 특공대, 물놀이'처럼 놀이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미술놀이를 하면 '손 씻고 정리해야 된다'는 인식이 생겨 놀이 자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거나 부정적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놀이는 단순한 시간 보내기가 아니라 아이와 또 다르게 소통하는 방법입니다.

 

이 글을 참고하셔서 아이에게 행복한 놀이 시간을 만들어 주세요!

 

소개해 드린 방법들을 거주하시는 공간과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놀이하시면 아이가 더 좋아할 거예요^^

 

공감&댓글&구독 감사합니다♥

728x90